나는 뭘까....?

keep your word (keep one's word) - 약속을 지키다

 

약속을 하는 건 i promise이다. 너가 약속을 지키는건 keep your word.

여기서 word는 단어가 아니라 "말" 이다.

you have to keep your word

너 약속 지켜라

i hope you keep your word about the contract.

나는 희망한다 너가 약속을 지키다 계약에 대하여 

 

i hope you keep your word about the requirements.

나는 희망한다 너가 약속을 지키다 요구사항들에 대하여

 

 

draw the line - 한계를 정하다.

 

여기서 the line이 내가 넘지 말아야 할 선이라는 뜻. limit랑 똑같은 것이다.

crossed the line 이미 내가 내 한계치를 넘어버린 것.

그런데 draw the line은 내가 내 한계치를 만들어 놓는 것  그런데  make the line이 아니라 draw 선을 긋는 것!

 

you refuse to go beyond a certain point   너는 특정 지점을 넘어서기를 거부한다.

너는 거절하다 을 넘어서다 어떤 점.

 

certain point that you do it something.   어떤 일을 한다는 확실한 점.

어떤 점 그것 네가 하는 것 뭔가 

 

i draw the line at spending money on [shopping, traveling, buying shoes, buying hats]

나는 한계를 정하다 돈을 쓰는 것에 쇼핑, 여행, 신발 구입, 모자 구입

 

보통 한계를 정하는 것은 돈에 많이 쓰인다. 

오늘 배운 문장 중 keep your word는 내가 많이 쓰는 용도지만 draw the line은 많이 알아듣는 용도이다.

 

 

 

 

draw the line, keep your word  실생활에 많이 써먹을 수 있는 문장인 것 같다.

약속 지켜라고 하니까 그거 생각나다.  be punctual, be on time 도 있고..  늦지 마라 시간 약속 잘 지켜라!

맞다! 시간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 시간 약속 지켜라 라는 말을 보고 살짝 나도 뜨끔하다.

요즘에 시간 약속에 대해 1분 정도쯤이야..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다시 한번 생각을 고쳐 먹어야겠다.  

약속은 지키라고 있는 거 아닌가... 그래도 예전에 배웠던 문장들이 몇 개 생각나서 신기하기도 하네...ㅋㅋ

그런데 진짜 언제쯤 문장을 만들어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으려나...ㅠ 

계속 노력하자  그러다 보면 입에서 나올 것이야!!!!!!!!!!!!!!!!!!!!!!!!!!!!!!!!!!!!!!   요기까지 합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