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뭘까....?

내가 아는 단어에 전치사만 붙이는걸 구동사라고 한다.

 

blow up - 화가 나다.

 

blow가 불다 인데 바람을 불려고 할 때 볼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떠올리고 up은 그 부풀어 오른 게 위로 올라온다라고 연상시키면 될 듯하다.  그래서 화가 난다.  화를 폭발시킨다. 

 

i dropped my brother's phone and he blew up at me.

나는 떨어뜨렸다. 나의 오빠의 전화 그리고 그는 나에게 화를 냈다.

 

when someone breaks in an important discussion, my dad blows up.

누군가가 끼어들 때. 중요한 토론, 나의 아빠는 화를 낸다.

 

explode - 폭발하다.

그런데 회화와 일반 대화에서는 blow up이 많이 쓰임.

 

the car blew up because of a gas leak, so he got injured.

차가 터졌다 ~때문에 가스 누출, 그래서 그는 다쳤다.

 

fortunately the plane was empty when the terrorists blew it up.

운 좋게도 그 비행기는 비어있었다. ~할 때 테러리스트들이 폭파시켰을 때.

 

여기서 처럼 터트리다 라고 할 때에는  blow와 up울 띄어 쓸 수 있다.

위에서 처럼 성격을 얘기할 때  갑자기 화내다  이럴 때는 띄어 쓸 수 없다. 

만약 blow it up이라고 하면 저거 폭파시켜가 된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ㅁㅇ라ㅓㅜㄴㅇㅓ룽니ㅓ풍리 어렵다 어려워

나는 할 수 있어!!  괜찮아 할 수 있어!!!!!!  침착해~~ 침착해~~~ 

fortune - 운  fortun - 점술 fortune teller - 점쟁이 그래서 fortune cookie라고 한다. 행운의 과자 ㅋㅋㅋㅋㅋ

 

blow up - 불다  (가장 보편적인 뜻)

 

blow the candle up, blow the balloon up 등 불다로 쓰일 때는 blow와 up 사이에 단어가 들어갈 수 있다.

 

get up

wake up

stand up

cheer up

pick up

turn up

 

여기서 up은 보통 모두 위로 향하는 느낌이다. 떠오르는 느낌. 

 

 

meet up - 무언가 할 일이 있어서 만나는 것 

그냥 만날 때는 let's meet 

 

let's meet up for lunch next week.

다음 주에 만나서 점심 먹자.

 

can we meet up for lunch next week to discuss the new project?

우리 만날 수 있을까 다음 주에 점심 의논하다 그 새로운 계획 

우리 다음 주 점심에 만나서  새로운 계획에 대해 의논할 수 있을까?

 

i'm meeting up with my friends on saturday.

만나기로 했어 내 친구들과 토요일에

 

원어민들은 가까운 미래이면 ing를쓴다...고... 하네.... 요것도 그냥 암기...   meeting up with my friends

빠빠고도  i'm meeting up 치니까 만나기로 했어로 뜨네......

 

 

ㄴㅁ언유럼늏ㅁㅈㄷ류ㅗㄴ러ㄱㄴㅁ랜우파나 ㅇㅁㄴ아넝 아.. 진짜 오늘 영어 무진장 어렵다... 머리가 안 돌아가는 건가..

와따마 어렵데 blow up 이랑 blow it up 이랑  중간에 들어가고 안 들어가고 안 들어 가는 건 자의고 들어가는 타의인 건가....  암웅너ㅏㅠ판ㅇ뤈ㅇㅇ 아..... 진짜 도라뿌겠네....   러여뤄 ㅓ려워려워ㄹ어려워 영어 어려워 머리 빠개질 것 같다.

i'm almost blow up now!!!!!!!!!!!!!!!!!!!!!!!!!!!!!!!!!!!!!!!!!!  이 또한 지나가리라  그래 또 이번을 넘기면 또 달콤한 열매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야 나는 믿는다 분명 된다 된다된다된다돠니다도니다된다되나도니다ㅗ디노디도니된다된다도나도니닫도니다된다돈도니되낟도닏되낟된다된다된다된다!!!!!!!!!!!!!!!!!!!!!!!!!!!!!!!!!!!!!!! 된다  반드시 시시시시  영어를 오늘 거의 한 시간 반을 했네... 아... 하얗게 불태웠다... 요기까지 합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